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배당주 투자 -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배당금

by 두잇뚜 2021. 1. 25.
반응형

적금과 예금을 하면서 주식투자 맛만 본게 어느덧 1년이 되었다.

주식투자를 하게 된 계기는 "배당금" 이었고, 그 시작은 "삼성전자우" 였다.

배당금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기업에서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한다. 
즉, "삼성전자" 주주이면 "삼성전자"가 벌어들인 이익을 나눠받을 수 있다는 것!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우수한 회사이고, 벌어들이는 돈이 어마어마하다.
"삼성전자"가 망하면 우리나라 경제가 흔들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주식 초보는 "삼성전자"로 시작하라는 말도 있고 여러가지 생각해볼 때 손해 볼 투자는 아니라는 생각.
그리고 꾸준히 배당을 해왔다는 부분에서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결론부터 말하면, "삼성전자" 와 "삼성전자우" 는 동일하게 "삼성전자"가 발행한 주식이다.

나는 "삼성전자우" 만 매수하고 있는데, "배당금"은 "삼성전자우"에 우선권이 있기 때문이다.
대신 주권에 대한 권리가 없다. "삼성전자 주주" 이지만, 주주총회 참여 대상이 아님!

"삼성전자"는 그 반대다.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주주총회에 참여가 가능하다.
(주가도 삼성전자가 더 비쌈)

아무튼, 나는 그래서 "삼성전자우" 가 더 맞는 투자라고 생각했다. "삼성전자"에 비해 주가가 싸고 "배당금"에 우선권이 있으니. 배당금을 더 적게 주는것도 아니니까.


배당금 얼마나 줌?

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company/BIP_CNTS01041V.xml&menuNo=285

 

SEIBro

 

seibro.or.kr

기업의 배당금 내역은 위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다.

삼성전자우 배당금

"삼성전자"는 분기별로 1년에 총 4번 배당금을 준다.
(기업별로 1년에 한번, 반년에 한번, 분기에 한번, 매달 한번 등 다양하다.)

아무튼, 1주에 354원씩 주었다. 1년에 총 네번이므로 1주당 약 1,400원정도!
1,000주만 보유하고 있으면 1년에 140만원을 받는다는 소리다. 생각보다 안 큰거 같기도 하고..?
(현재 1주당 80,000원이 약간 안되니까.. 8천만원이 필요하네..?)

하지만, 삼성전자는 주식의 가격도 메리트가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우량주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주가는 점점 상승한다(희망사항이다. 근데 계속 우상향 그래프임!)
그렇기 때문에 주가의 상승도 고려한다면, 시세차익과 배당수익을 노릴 수 있는 주식이라는거!


주가 그래프는?

네이버, 삼성전자 주가 차트
네이버, 삼성전자우 주가차트

동일한 주식의 그래프 아니야?! 싶을만큼 곡선이 비슷하다.
오르락내리락 하지만, 결국 올랐고 현재 엄청 상승하고 있다. 
최근 10만전자라는 말도 생기고, 많은 사람들이 삼성전자에 투자하고 있다. (9만원대에서 삿다가 피 본 분도 있던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장기적으로 보유할 때 꽤나 안정적으로 투자가능한 주식이 아닐까 싶다.
(9천원일때.. 더 이하일 때 산 분들 너무 부럽고..)


나의 수익은?

나는 삼성증권mPOP 앱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우로 현재 수익률이 65퍼 정도다. 추가 매수전엔 80퍼 가까이 됐었다.
코로나때 주가가 확 낮아졌을 때 매수했던게 큰 도움이 되었다. :)


금액은 가렸지만.. 작년에 총 세 번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었다.
큰 돈은 아니었지만 꽤나 뿌듯하고 기분 좋았다. 용돈받는 기분 ㅎㅎ

앞으로 꾸준히 투자 할 계획이고, 다른 배당주들도 투자 할 예정이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