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Android

[Android] Firebase - 2.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및 앱 추가

by du.it.ddu 2020. 12. 6.
반응형

Firebase를 활용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앱을 추가 해 주자.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연동과정을 따라가보자.

1. Firebase Console

console.firebase.google.com/u/0/

 

로그인 - Google 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accounts.google.com

우선 프로젝트 생성을 위해 Firebase Console을 방문해야 한다.

다들 구글 계정은 하나 쯤 있으리라 생각한다.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될 텐데, "프로젝트 추가" 외에 나머지는 내가 추가한 개인적인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 추가" 를 눌러보자.

2. 프로젝트 생성

처음으로 보게 될 화면이다. 생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계속" 버튼이 활성화 될 것이다.

본인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이름이나 맘에 드는 이름을 입력하자.

2단계는 별 것 없다. Google 애널리틱스를 연동한다는 안내 문구이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별도의 이유가 없다면 연동을 활성화 해 두는 것이 좋으며, 권장하고 있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사용자가 앱에서 하는 행동이나 데이터 등을 수집할 수 있는 도구이다.

큰 어려움 없이 마지막 단계까지 왔다. 아마 Default Account for Firebase가 있을텐데, 이 계정을 선택해도 좋다.
새 계정을 만들어도 좋다. 아무튼,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만들자.

"프로젝트 만들기"를 누르면 왼쪽 화면이 나오고 어느정도 기다리게 된다.
생성이 완료되면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계속" 버튼이 활성화된다. 눌러주자.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 여기까지 어려움이 없었을 것이다. 이제 앱을 추가 해 보자.

3. 앱 추가

이 포스팅에선 Android 앱을 추가 할 것이니, 메인에서 아래 빨간 동그라미가 쳐져있는 안드로이드 앱 로고를 누르자.

자.. 이제 뭔가 어려운 느낌이다.
하지만 차근차근 하면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다.

Android 패키지 이름 입력을 위해 앱 수준의 "build.gradle"의 applicationId를 확인하여 넣자.
혹은 AndroidManifest.xml 의 package를 확인해도 된다.

// buidl.gradle
plugins {
    ...
}

android {
    ...
    defaultConfig {
        applicationId "com.duitdduandroid.codelabs.firebase"
        ...
    }
    
    ...
}

dependencies {
    ...
}

// AndroidManifest.xml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duitdduandroid.codelabs.firebase">

    <application
        ...
    </application>

</manifest>

위를 참고하자.

앱 닉네임은 선택사항이지만, 아무래도 입력하자.

디버그 서명 인증서 SHA-1도 선택사항이지만, 추후 있을 구글 로그인 등을 위해 필요하다.
developers.google.com/android/guides/client-auth
위 링크를 참고해도 가능하다.

Windows를 기준으로, 윈도우+R 이후 cmd 를 입력하여 커맨드 입력창을 실행하자.
그리고 "keytool -list -v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USERPROFILE%\.android\debug.keystore" 이 커맨드를 입력한다.

위와 같은 창을 보게 될 것이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android" 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쳐져있는 SHA1 이후에 되어있는 키를 복사하여 입력하자.

여기까지 잘 따라왔으면 위와 유사하게 입력되어 있을 것이다. "앱 등록" 을 눌러 다음단계로 간다.

자, google-services-json 을 다운로드하자.
그리고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app 폴더 안에 넣자. 이 파일 위치를 잘못 넣어 연동이 안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위 화면에서도 잘 안내해주고 있다. 완료 후 "다음" 을 누르자.

이제 프로젝트 수준의 build.gradle로 이동하여 "com.google.gms:google-services:4.3.4'" 를 추가해주자.

그리고 앱 수준의 build.gradle로 이동한다.
plugin에 "com.google.gms.google-services"
dependencies에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ktx",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ktx" 를 추가하자.

Gradle이 변경되었으니 "Sync Now"를 까먹지 말고 누르고, "다음"을 누르자.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 기쁜 마음으로 "콘솔로 이동" 을 누르자.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앱 추가가 완료되었다.
이제 차근차근 Firebase에서 제공하는 도구들을 활용해보자.

반응형